XNA 초간단 그림 붙이기







설치 : http://scripter.egloos.com/1582918

우선 설치를 마쳤다면 아주 간단한 작업을 시험 삼하 해보자
(잘 되나 안되나 봐야 .. 안심이 되더라. )


본 튜토리얼은 본인처럼 완전 초짜를 위한것이니 지나치게,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우선 c# 2008을 실행 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가 하자..

뭐 ., 듣기로는 빌드한것을 엑박이나 june 에서 돌릴수 있다고는 하나 나에겐 없음으로 windows Game 을 선택하겠다.
(Platformer Starter kit 은 샘플용으로 만든 게임인데 한번쯤 해보는것도 좋을듯하다)



솔루션 탐색이 이다. 이중 우리가 초 간단하게 건들여야 할것은 Game1.cs 과 Content 이다
(프로젝트 이름은 그냥 기본으로 했다)

우선 컨텐츠에 "추가 > 기존항목  "  하여 아무 이미지나 불러오겠다
그러면 컨텐츠에 추가가 된 화면을 볼수 있다

(일종의 플래시로 치면 라이브러리에 객체를 불러와 Asset 의 개념과 같다.)
그리고 확인할것은 AssetName!
만약 속성이 보이지 않는다면 추가된 그림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보인다.

확인했다면 코드로 넘어가자!

처음에 코드를 접하고 느낌은 너무 지저분하다.(아직도 적응안된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슈퍼클래스를 필요한것만 오버라이딩 하고 있는 패턴이다.
익숙해지면 될것 같다 (PV3D의 PaperBase.as 를  보는것 같다)

클래스 상단에 Texture2D 변수를 추가한다


중간쯤 보면 LoadContent() 가 있다. 여기다가 pic1을 완성한다.
여기서 재미있는것은 Content클래스가 아까 솔루션 탐색기의 Content항목을 참조한다
그리고 "< , >"  요 형식은 제너릭 이라고 하는데 쉽게 생각해서 로드할 무언가를 원하는 타입으로
반환한다. 편리한것 같다 . 다음으로 "( , )" 안에는 아까확인했던 AssetName 을 입력한다.


제일 하단에 Draw() 에 그려?준다

주의해야 할것은 기본적으로 생성되어있는 SpriteBatch에다가 그리는것인데
그림과 같이 시작 하고 끝내야 한다. 그 사이에 원하는것을 그려야 한다.
(마치 as3 의 DisplayObjectContainer 같은 느낌이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그릴부분은 spriteBatch.Draw( ... ) 로 그리는데 첫번째는
그릴 객체 이고 두번째는 좌표인데 벡터를 생성하여 표시한다. 이부분은 참 아쉬운 부분이다.
as3 에서는 "pic1.x , pic1.y" 로 간편하게 할수 있는데,.,
마지막 인자는 영역을 채우는것 같은데 자세히는 아직 모르겠다.

 



그리고 F5 를 눌러 디버깅을 해보자
Yamecoder 야매코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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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NA 2010.12.04 0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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